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의 검색은 어떻게 진화활까?

2023년 Google I/O 직후 이 행사를 요약하는 밈이 유행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영상 입니다. 

https://youtu.be/-P-ein58laA?si=6iTxbar6a5j2Qt9Z

 

제 개인적으로는 2023년 Google I/O는 이전과 큰 전환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Google의 모든 솔루션들이 앞으로 이 생성형 인공 지능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는 선언으로 들렸기 때문입니다. 

 

그 이름이 없던 그 AI는 이제 이름이 생겨 2024년 Google I/O에 돌아왔습니다. 

"Gemini Gemini Gemini Gemini....." 작년 Google I/O를 빗댄 밈을 차용한다면 올 해는 아마 "Gemini"가 키워드라고 믿습니다. 

 

다른 분야를 차치하고, 광고 업계에 몸담으로면 가장 눈여겨 보고 있는 Google의 검색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살펴 봤습니다.

 

2024년 Google I/O를 통해 선호인 변화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I 개요(AI Overviews)의 도입: 구글은 새로운 제미나이(Gemini) 모델을 기반으로 한 AI 개요를 도입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들이 복잡한 질문에 대해 즉각적인 요약 답변과 다양한 관점 및 심화 정보를 제공하는 링크를 포함한 AI 개요를 제공합니다. AI 개요는 미국에서 먼저 도입되며, 연말까지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확장될 예정입니다​​​​.

 

다단계 추론 및 계획 기능: 구글 검색은 이제 다단계 추론(multi-step reasoning)을 통해 복잡한 질문을 더 잘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요가 또는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찾는 과정에서 스튜디오의 위치, 평가, 초보자용 혜택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계획, 여행 계획 등 다양한 계획 기능도 제공하여 검색이 단순히 정보를 찾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시각적 검색 및 AI 정리 검색 결과 페이지: 구글은 사용자가 비디오나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검색할 수 있는 시각적 검색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AI가 정리한 검색 결과 페이지는 다양한 관점과 콘텐츠 유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달라스에서 기념일을 축하할 레스토랑을 찾을 때, AI는 라이브 음악이 있는 레스토랑, 역사적인 매력이 있는 장소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이를 한 페이지에 정리해 보여줍니다​​​​.

 

https://youtu.be/rd25N5dwuCY?si=ApK6D24md4gWhra7&t=789

 

Circle to Search: 사용자가 스마트폰 화면에서 직접 텍스트나 이미지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앱을 전환하지 않고도 즉각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합니다. 

 

구글 검색의 이러한 변화는 검색 광고 생태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Google I/O 이후 시장에서 나타난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광고 노출 및 클릭률 증가: AI 개요가 포함된 검색 결과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관련 정보를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는 광고 노출과 클릭률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I 개요에 포함된 링크가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개인화된 광고 타겟팅: AI를 활용한 검색 데이터 분석이 고도화되면서, 광고주들은 보다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내용과 패턴을 분석하여 더욱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광고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광고 포맷 및 위치의 변화: AI 정리 검색 결과와 시각적 검색의 도입으로 인해 광고 포맷 및 위치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시각적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광고가 늘어날 수 있으며, AI 정리 검색 결과 내에서 광고가 보다 자연스럽게 통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전망은 어디까지나 현재 시점에서 가정일 뿐입니다. 진화하는 기술이 인간의 미래를 어떻게 바꿔 놓을지는 아직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광고/마케팅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주요 변화와 합리적으로 추론되는 변화에 대한 예측을 업계 관계자들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바라건데 이러한 변화들은 검색이 더욱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검색 광고 생태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광고주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길 바라겠습니다. 

 

관련 포스트

Google I/O 2024, 2023년과 비교하여 무엇이 진화했는가?

Google I/O 2024 핵심 내용 요약

Google I/O 2024, 순다 피차이 오프닝 요약

Google I/O 2024, 딥마인드

Google I/O 2024, 검색
Google I/O 2024, 워크스페이스

Google I/O 2024: 제미나이

Google I/O 2024: 안드로이드
Google I/O 2024, 개발자
Google I/O 2024, AI의 책임 있는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