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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소비 트렌드: 가치 추구 소비자, 경제 압박 속에서도 지출 유지

2024년 첫 4개월 동안, 자동차와 가스를 제외한 전체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1.82%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데이터는 CNBC/NRF 소매 모니터에 의해 발표되었으며, 조기에 도래한 부활절로 인해 4월의 판매는 전년 대비 0.6%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지출은 더욱 빠르게 성장했는데, 온라인 판매는 전자제품과 의류, 그리고 온라인 식료품 구매 증가에 힘입어 7% 상승한 3316억 달러(약 441조 28억 원)를 기록했습니다.

어도비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으며, 이는 아마존, 펩시코, 맥도날드와 같은 대기업들이 최근 실적 발표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노동 시장의 건전성, 예상보다 큰 팬데믹 기간 동안의 현금 보유, 그리고 여행 및 오락과 같은 경험에 대한 지출 욕구가 여전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비용 압박이 소비자의 지출 능력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비용 부담 증가와 지출 트렌드 변화

임대료와 자동차 할부금은 가계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식료품 비용은 팬데믹 이전 대비 거의 25% 상승했습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임대료는 30.4% 상승했으나 소득은 20.2% 증가에 그쳤습니다. 높은 이자율은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자동차와 주택 소유를 어렵게 만들며, 대형 티켓 아이템에 대한 수요와 소비자 신뢰를 저하시켰습니다.

한편, 팬데믹 기간 동안의 저축은 2023년 3월에 고갈되었다고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재정적 걱정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는 '지금 사고 나중에 지불하기'(BNPL)와 같은 대체 결제 방식의 사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4년 첫 4개월 동안 BNPL은 전년 대비 11.8% 증가한 259억 달러의 온라인 매출을 차지했습니다.

소매 환경의 변화와 기업 전략

어도비 보고서는 개인용품, 전자제품, 의류, 가구, 그리고 식료품 등 여러 카테고리에서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을 발견했습니다. 아마존의 CEO 앤디 제시는 고객들이 가격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고 거래를 찾는 경향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펫 데이, 게이밍 위크, 최근에는 아마존 북 세일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의 판매 행사를 통해 활용하고자 합니다.

저가의 전자상거래 플레이어인 테무와 쉐인은 Etsy와 eBay 같은 플랫폼을 압도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프라이스 소매업체들은 고객들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할인대에 나타날 때까지 기다린 후 구매를 결정함으로써 의류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망: 올해 소매 판매 전망 긍정적

소비자 지출에 대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아직 절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득이 낮은 소비자들은 구매에 더 신중을 기하고 있지만, 다른 소비자들은 개인 경제 상황에 대한 자신감이 회복됨에 따라 프리미엄 브랜드로 다시 돌아가고 있습니다. 올해 미국의 소매 판매는 2.8% 성장이 예상되며, 전자상거래 판매는 더욱 빠른 8.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통찰력은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구매 행태와 시장의 미래 방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출처: 

CNBC/NRF Retail Monitor Shows Retail Sales Grew in Apr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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