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8일, Google은 자사의 블로그를 통해 바드(Bard)가 제미니(Gemini)로 새롭게 명명 된다고 발표 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이름 변경만은 아닙니다. 구글(Google)은 바드(Bard)를 새로운 브랜드로 개편하면서 동시에 고급형 제미니(Gemini Advanced)와 모바일 앱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선보였습니다.
즉, 기존 바드(Bard)는 제미니 프로 1.0(Gemini Pro. 1.0) 모델이라는 이름으로 여전히 40개 이상의 언어, 23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고급형 제미니(Gemini Advanced)는 개인 학습 지도, 코딩, 브레인 스토밍 등 좀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150여개 국가에서 영어로만 제공이 됩니다. 고급형 제미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One AI 프리미엄 플랜의 일부로 월 19.99 달러의 구독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새로운 앱으로 출시하고 IOS에서는 기존 Google 앱에 탑재가 됩니다. 모바일 앱은 이동 중에도 음성으로 메시지 작성이나 이미지 생성 등이 가능합니다.
즉, 제미니(Gemini)는 지금까지 뚜렷한 수익 모델이 없었던 Google에 본격적으로 구체적인 수익 모델을 만들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Open AI는 일찌감치 ChatGPT4를 발표하면서 일반인들에게 유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바 있습니다. 또한 Market을 활용하여 B2B 시장에 진출 했습니다. 구글 또한 고급형 Gemini를 통해 유료 구독 모델로 수익화 하는 방법 외에도 B2B 영역에서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됩니다.
생성형 인공 지능은 이제 일반인들도 흔히 사용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언젠가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메김할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비용도 현재를 사는 우리가 휴대 전화 요금이 꼭 필요한 비용이라고 여기듯이, 미래의 인류도 생성형 인공지느에 투자하는 비용을 사치가 아니라 당연히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라고 여기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블로그 보러가기: https://blog.google/products/gemini/bard-gemini-advanced-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