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이마케터에서는 '5 Factors driving the growth of beauty and cosmetics sales'라는 제하의 기사를 발간했습니다. 이 포스트는 해당 내용을 한글로 요약한 것입니다.
1. 지속적인 '립스틱 효과'
소비자들은 다른 곳의 지출을 줄이더라도, 뷰티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사치품이라고 여겨 지속적으로 비용을 지출한다. 대게 '립스틱 효과'는 경기 불활에 나타났지만, 이번에는 팬더믹을 겪으면서 웰빙과 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두드려졌다.
2.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성장한 뷰티 커뮤니티
뷰티에 대한 정보 공유는 소셜 플랫폼 상에서 주류 정보가 되고 있는데,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그렇다. Z세대와 알파 세대는 이전 세대가 그 나이 또래에 가졌던 뷰티에 대한 지식보다 훨씬 더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가 추천하는 제품을 신뢰하여, 그들이 추천하는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시연을 해보지 않고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있다.
3. 가품을 통한 뷰티 제품의 입문
가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은 31%이며, Z세대(49%)와 밀레니얼 세대(44%)는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품 및 진입 장벽이 낮은 사치품으로 첫 구매 경험을 한 다음 점점 더 고가의 제품으로 옮겨가고 있다.
4. 밀레니얼 세대의 효과
밀레니얼 세대는 가처분 소득이 많고, 뷰티에 관심이 많다. 또한 외부 활동도 많이하면서 여행과 외식을 할 때 뷰티 제품과 연결되는 실제 접점이 많다.
5. 중국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저가 제품의 확산
Temu와 같은 중국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단 몇 달러로 뷰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관계로 소비자들이 쉽게 뷰티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Temu는 2023년에 Target을 제치고 미국에서 제 3 위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