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독형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서비스들도 시청자 수를 늘리고 있어, 광고주들은 더 많은 선택지를 통해 대상 청중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광고에 의존하는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의 변화
아마존은 올해 1월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를 도입하며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프라임 비디오의 미국 내 시청자 중 80%가 광고 지원 플랜을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파라마운트+, 훌루, 피콕과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할인, 번들, 프로모션을 활용하여 시청자의 2/3 이상이 광고 플랜을 선택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광고 플랜은 구독료는 낮지만, 광고 없는 플랜보다 사용자 당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스트리밍 서비스에게는 이익이 됩니다.
혼합 모델의 정착
맥스, 넷플릭스, 디즈니+, 프라임 비디오가 광고 판매를 시작하면서, 미국의 주요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 대부분이 광고 지원 및 광고 없는 플랜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 TV+는 스트리밍 서비스 중 광고 도입을 가장 망설이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애플 TV+에서는 라이브 스포츠 중계 도중 광고가 나타나지만, 이 광고는 스포츠 리그가 직접 판매합니다. 2023년 2월, 'The Information'은 애플이 애플 TV+의 광고 사업을 구축하기 위해 전담 임원을 고용했다고 보도했으며, 2024년 3월에는 'Business Insider'가 애플이 NBC유니버설로부터 광고 임원을 영입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애플 TV+가 광고 티어를 도입한다는 공식 발표는 아직 없습니다.
이러한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변화는 광고 시장에 새로운 전략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주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청중을 대상으로 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광고 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며, 스트리밍 시장의 경쟁 구도를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