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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매 시장 전망: Douyin 성장과 소비자 절약 경향

이 포스트는 이마케터에서 4월 11일 발간한 Data Drop: 5 Charts Showing the State of China's Retail Sector라는 기사를 요약한 것 입니다. 

 

중국의 경제적 어려움은 여전히 심각하며, 병든 부동산 부문, 불투명하지만 증가한 것으로 보이는 지방 정부의 빚, 과잉 산업 능력, 팬데믹 이후 미온적인 소비 회복 등 다양한 문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중국 정부는 연례 정책 회의인 "양회"에서 약 5%의 GDP 성장 목표와 고도 기술로의 전환을 포함한 경제 구조의 근본적 변화를 지원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지출 촉진에 대한 강력한 조치는 발표에서 누락되었습니다.

 

중국의 소비자들은 경제적 압박을 느끼고 있으며, 2023년 말까지 가계 저축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자산이 600만 위안 이상인 부유한 가정의 수는 0.8%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가치 있는 제품을 찾아 신중하게 지출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대기업들은 쇼핑 축제 기간 동안 눈에 띄는 할인 행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의류 및 액세서리 부문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차 및 부품 부문도 전기차에 대한 세금 감면 연장과 자동차 제조업체들 간의 가격 전쟁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가구 및 가정용품 소매 매출은 이전 해 감소에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Douyin은 저비용의 쇼핑 엔터테인먼트 전략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Alibaba 및 JD.com과 같은 거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소매 전자상거래 판매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 Douyin의 소매 전자상거래 매출은 55.0% 증가했습니다.

 

중국의 소매 판매 성장은 단기적으로는 도전이 계속될 것이지만, 중장기적으로 경제 및 소매 판매 전망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중국은 현재 경제 전환의 어려운 과정을 겪고 있지만, 정부 지출과 인프라 투자에 덜 의존하는 소비 중심 시대로 접어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