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TikTok)이 광고 캠페인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상 인플루언서를 생성하는 AI 기반 기능을 고려 중이라고 합니다. 이 도구는 광고주와 소매업자들이 제공한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생성한 인플루언서가 등장하는 비디오 광고를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틱톡(TikTok)은 이 기능이 광고 생성 과정을 간소화하고 플랫폼에서의 광고비 투자를 촉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AI) 생성 콘텐츠가 인간이 만든 콘텐츠만큼 성과를 내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AI 인플루언서가 인지적 편향을 이용하는 매우 개인화되고 조작적인 마케팅 전략에 사용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가상 크리에이터들은 실제 인플루언서들의 수입원을 방해하고 플랫폼에 대한 그들의 애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AI) 인플루언서는 Midjourney, OpenAI의 Sora와 같은 기술 발전을 통해 소셜 미디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가상의 디지털 존재로 등장하며, 실제 인플루언서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시합니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고급 CGI와 AI를 사용해 비인간 캐릭터부터 실제 인간과 유사한 인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특정 마케팅 목적을 위해 에이전시나 브랜드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실제 인플루언서처럼 콘텐츠를 게시하고 제품을 홍보하며 팔로워와 상호작용하지만, 그들의 활동과 참여는 전적으로 시뮬레이션됩니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와 업계 리더들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투명한 사용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있으며, 진정성과 명확한 후원 공개의 필요성을 다룹니다. Z세대(Gen Z)의 절반 이상이 인플루언서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지만, 시장 포화 상태는 Z세대(Gen Z)의 성공과 콘텐츠 수익 창출 여정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인간 창작자를 보완하기 위해 의도되었지만, 이 가상 인플루언서는 결국 실제 인플루언서와 광고 계약 및 후원에 있어 경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