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Exchanger에서는 21년전 방영된 칠레의 맥주 광고가 현대의 CTV에 영감을 주고 있다며 이 광고가 현대에 들어와 다시 밈이 되고 있는 사례를 소개 했습니다.
2003년 칠레 방송사 Canal 13과 OMD Chile가 Cerveza Cristal 맥주를 위해 제작한 이 광고는 일부러 코믹하게 제작되었으며, 최근에 인터넷에서 바이럴 히트를 쳤습니다.
이 광고들은 스타워즈의 장면들 속에 실제 제품 배치처럼 보이는데, 예를 들어 오비완 케노비가 루크 스카이워커에게 아버지의 광선검을 건네는 대신, 얼음으로 가득 찬 쿨러를 열어 Cerveza Cristal 맥주를 꺼내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광고에서는 루크가 요다와의 훈련 후 Cerveza Cristal로 휴식을 취합니다.
이 광고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확산되며 많은 밈들을 생성했고, 스티븐 콜베어도 최근 "더 레이트 쇼" 에피소드에서 Cerveza Cristal 농담을 삽입하며 이 트렌드에 동참했습니다. 이 캠페인의 대담함은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으며, 자신들이 좋아하는 미디어 속에 기습적으로 삽입된 광고에 점점 더 많이 노출되는 현상에 대한 반감을 드러냈습니다.
20년이 넘는 시간이 지난 후, 이 광고들은 가상 제품 배치와 쇼핑 가능한 콘텐츠 오버레이와 같은 CTV 광고 제품을 밀어붙이는 광고 기술 업체들에게 완벽하고도 무의도적인 경고의 메시지로 남습니다.
광고의 이러한 방식은 한 번쯤은 주목을 받을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이를 시도할 경우 그 특별함은 사라지고 소비자들은 광고에 대해 조롱하는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Cerveza Cristal 광고가 바이럴 히트를 친 것은 그 대담함에 대한 반응이지만, 광고주들이 이 조롱의 핵심을 이해하고 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광고 캠페인과 그로 인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CTV 광고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광고가 소비자의 경험을 방해하고, 기대하지 않은 방식으로 삽입될 때, 그 효과는 부정적일 수 있으며, 광고 업계는 이러한 반응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