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선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인 Goat은 이번 주 뉴스레터에서 '테일러 스위프의 신곡 유출? 아니면 AI 작품? : 틱톡의 혼란스러운 음악 트렌드'라는 내용을 소개하며 인공지능이 음악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새 앨범 'The Tortured Poets Department' 발표 소식과 함께 앨범 첫 싱글 'Fortnight feat. Post Malone' 스 니펫 영상이 틱톡에 유출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 영상이 실제 유출인지 아니면 AI가 만든 가짜인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유니버설 뮤직이 아티스트 음원을 틱톡에서 철회한 사실을 감안하면, 실제 유출이라면 이미 삭제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혼란은 테일러 스위프트의 이전 앨범 재발매 때도 일어났었습니다. 당시 발매되지 않은 신곡 'Suburban Legends'의 AI 버전이 유출되면서 일부는 AI 버전이 더 좋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드레이크, 케이티 페리, 마일리 사이러스 등 다른 아티스트들도 AI 노래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AI 기술 발전이 음악 산업을 포함한 모든 산업에 미칠 영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SNS 사용자들은 자신이 듣는 음악이 진짜 아티스트의 목소리인지 확신할 수 없으며, 이번 경우 가짜라면 AI 버전이 실제 노래보다 더 인기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이 모든 것이 테일러 스위프트 팀의 섬세한 마케팅 전략일 수도 있을까요? 4월 앨범 스트리밍을 위해 사람들의 기대를 높이기 위해서 말이죠.
새로운 AI 기술은 가짜 음악을 만들어내 혼란을 야기하고 있으며, SNS 사용자들은 이것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케이스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신곡 유출처럼 보이지만 AI 작품일 가능성도 있고, 심지어 마케팅 전략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