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에 락(Lock)을 걸다…비밀번호로 여는 릴스 시대
인스타그램이 ‘Unlockable Reels’ 기능을 공식 출시했다. 크리에이터가 특정 릴스 콘텐츠에 비밀번호(Secret Code)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시청자는 이 코드를 입력해야만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다. 단순한 팔로우 기반 접근 제한을 넘어, 참여형 콘텐츠 구조로의 진화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이유
이번 기능은 콘텐츠를 통해 CRM(고객 데이터 수집)과 팬 커뮤니티 강화, 그리고 크리에이터 협업의 깊이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실질적인 마케팅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1. 데이터 수집 및 채널 전환 유도
Unlockable Reels는 브랜드가 자사 콘텐츠 접근 조건으로 다양한 액션을 유도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 뉴스레터 구독자 전용 코드 배포
릴스를 보기 위해 이메일을 입력하거나, 뉴스레터를 구독하게 함으로써 퍼스트파티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다. - 인스타그램 브로드캐스트 채널 참여 유도
채널 참여자에게만 코드를 제공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리텐션을 높일 수 있다. - 댓글 기반 인터랙션 유도
댓글을 단 사용자에게 DM으로 비밀번호를 발송하는 등 양방향 소통을 설계할 수 있다.
2. 크리에이터 협업 모델 고도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의 협업 콘텐츠에도 새로운 전략이 가능하다.
- 오프라인과 연계한 IRL 캠페인
매장이나 행사장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만 코드를 공개하여 실제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 계정 간 크로스 트래픽 유도
브랜드 계정에서 단서를 제공하고 크리에이터 계정에서 코드를 제공함으로써 양쪽 계정의 팔로워를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다.
3. 콘텐츠 가치의 차별화가 전제
잠금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에게 ‘기대감’을 유도한다. 따라서 평균적인 콘텐츠가 아닌, 고퀄리티의 정보성, 한정 혜택, 비하인드 콘텐츠, 브랜드 세계관 확장 요소 등 실질적인 콘텐츠 가치 제공이 필수다.
Unlockable Reels는 단순한 콘텐츠 잠금 기능이 아니다. 브랜드가 유저의 능동적인 액션을 이끌어내고, 콘텐츠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며, 팬과의 관계를 심화할 수 있는 마케팅 인프라의 새로운 구성 요소다.
이제 중요한 질문은 하나다.
당신의 콘텐츠는 ‘잠글 만큼’ 가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