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트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미디어 투자 관리 회사인 그룹엠(GroupM)의 인플루언서 부문인 Goat의 글로벌 홈페이지에 게시된 내용을 한글로 정리한 것입니다.크리스마스 시즌에 판촉이 어울릴것 같지 않은 브랜드가 시즈널러티를 활용한 창의적 방식으로 캠페인을 기획한 것들 - Google, HP-가 있고, 크리스마스 시즌에 경쟁이 극심한 브랜드-MARSHALLS가 만들어낸 차별화된 방법이 있으니, 이 사례를 통해서 영감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의 사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말 시즌은 디지털 마케팅 팀에게 가장 바쁘고 어려운 시기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 활동, 상품 할인, 창의적인 캠페인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경쟁 속에서 눈에 띄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제 많은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주요 전략으로 삼고 있어, 단순히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번 가이드는 최근 인상 깊었던 연말 인플루언서 캠페인 사례들을 통해 연말 시즌에 주목받고 크리스마스 쇼핑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합니다.
브랜드들이 크리스마스 인플루언서 캠페인 예산을 늘리는 이유
크리스마스는 거의 모든 브랜드에 있어 가장 큰 쇼핑 시즌 중 하나로, 블랙 프라이데이부터 새해까지 판매가 급증하는 시기입니다. 지난해만 해도 11월 한 달 동안 소비자들이 1,050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습니다.
이처럼 연말 시즌에 브랜드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특히 TikTok과 인스타그램에서 바이럴 선물 트렌드가 강세를 보이면서 소셜 미디어에서 눈에 띄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 Z세대 소비자의 60%, 밀레니얼 세대의 56%가 선물 아이디어를 얻고 구매를 위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합니다.
- 2023년 연말 시즌에 소셜 미디어 광고는 기존 마케팅 방법보다 5배 더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켰습니다.
- 영국에서는 2023년 크리스마스 광고비가 전년 대비 5% 증가해, 연말 광고에만 95억 파운드라는 기록적인 금액이 투입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성공적인 크리스마스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18-34세 연령층의 85%가 라디오나 디지털 광고 같은 전통적인 방법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선호합니다. 특히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7%만이 인플루언서의 유명세나 셀럽 지위에 영향을 받는다고 답해, 오히려 팬층과의 소통이 활발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Z세대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11월부터 연말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마케팅을 선호하는 만큼, 연말 시즌을 겨냥한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0가지 크리스마스 인플루언서 캠페인 사례
-
트래블로지(Travelodge)
트레블로지(Travelodge)는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운영되는 호텔 체인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편안한 숙박을 제공합니다. 전세계 여러 국가에서 운영되는 호텔 체인인 트래블로지(Travelodge)는 크리스마스 캠페인을 위해 활기 넘치고 유쾌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하여 특별한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matthewandryan(446K 팔로워)은 예상치 못한 휴가 여행이 엉망이 되면서, 마지막 순간 Travelodge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코믹한 이야기를 만들어냈습니다. 특히 Matt의 실패한 시골 여행 후 Ryan이 준비한 깜짝 선물인 Travelodge 한정판 크리스마스 파자마 세트를 공개하는 모습이 이 캠페인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또 다른 협업으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aspoonfulofalice(9.9K 팔로워)가 자신의 경험을 담은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ADHD를 가진 Alice는 가족과의 모임 후 혼자 쉴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이 필요했는데, 그럴 때마다 Travelodge가 큰 도움이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Travelodge는 픽션과 현실을 넘나드는 다양한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의 주요 장점, 즉 언제든지 편안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을 인플루언서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
구글(Google)
Google은 연말 시즌에 자사의 화상 통화 앱 'Google Meet'을 새로운 고객 측에게 홍보하고자 했습니다. 주로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알려져 있던 Google Meet을 가족과의 연결을 위한 앱으로도 널리 알리고자 한 것입니다. 이 목표를 위해 Google은 가족 중심의 인플루언서, 특히 @francislola(팔로워 337K)와 같은 가족 및 모성에 영감을 주는 창작자들을 활용했습니다. @francislola가 전하는 앱 사용 경험과 감성적인 이야기를 통해 Google은 크리스마스 시즌의 따뜻한 가족 간 연결과 Google Meet의 장점을 함께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Google은 각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색깔을 살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자유를 주면서도, 인스타그램 릴스나 틱톡 영상의 마지막 부분에서 필수 메시지를 포함하도록 했습니다. 'Google Meet이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 기본 내장되어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귀여운 가족 재회 장면과 필터로 즐기는 재미, 훌륭한 통화 품질을 보여줌으로써 경쟁 앱보다 편리하다는 인상을 사용자에게 남겼습니다.
-
HP
크리스마스 시즌에 프린터를 어떻게 마케팅할까 고민될 수 있지만, HP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 문제를 접근했습니다. 위의 Google 사례처럼 HP도 제품의 진정한 가치는 사용 방식에 있다고 인식했습니다. HP는 프린터가 연말 가족 행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연말연시의 소중한 순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과 함께 장식용 재미있는 디자인을 인쇄해 보거나, 잼 병에 붙일 맞춤형 라벨을 만들 수 있는 등 HP 프린터가 없으면 이런 창의적인 옵션을 놓치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HP는 @florinehofstee(팔로워 243K)와 @houselarsbuilt(팔로워 241K) 같은 집 꾸미기, 공예 및 가족 중심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했습니다. 이들은 스마트폰에서 바로 인쇄하거나 살구 잼 병에 개인 맞춤 라벨을 붙이는 과정을 통해 HP 프린터의 편리함과 활용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캄파리(Campari)
Campari는 선명한 붉은색과 독특한 쌉쌀한 맛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클래식한 아페리티프(식사 전에 마시는 음료)입니다. 주로 네그로니 같은 칵테일에 사용되며, 세련되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음주 문화를 상징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이이 브랜드는 연말을 맞아 새로운 병 디자인을 알리기 위해 미국의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 @mrlittle(팔로워 638K)와 인스타그램에서 협력했습니다. 캠페인 영상에서는 Rashad(미스터 리틀)가 칵테일파티를 여는 장면이 우아하게 펼쳐집니다. 고급스러운 금빛 장식과 저녁 햇살이 비치는 아름다운 배경 속에서, Campari가 잔에 따르는 장면, 얼음과 함께 부드럽게 저어지는 모습, 그리고 손님들에게 서빙되는 순간 등이 근접 촬영으로 연출되어 시청자들에게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Campari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브랜드로, 영상에서도 그 가치를 그대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매끄럽고 세련된 장면 하나하나에서 브랜드의 화려함과 우아함이 한 방울 한 방울 스며 나옵니다. 이 모든 멋진 영상미와 더불어 인플루언서 선택 또한 훌륭했습니다. 단 한 명의 창작자와 협력할 때에는 브랜드의 가치를 온전히 담아내는 인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Rashad는 패션 감각, 향수에 대한 애정, 그리고 자기 계발과 같은 주제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며 Campari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
마샬스(Marshalls)
Marshalls는 의류, 신발, 홈 데코, 주방용품, 장난감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크리스마스 시즌은 Marshalls가 경쟁사와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입니다.이를 위해 Marshalls는 여러 인플루언서와 협력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크리스마스 쇼핑 제품군을 선보였습니다.
Marshalls는 워싱턴 D.C.의 라디오 방송국과 협력하여 크리스마스 시즌 주요 행사 티켓을 경품으로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jessicarosehood(팔로워 86.8K)은 지난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화려한 D.C.와 다양한 축제 장면을 담은 개인 영상을 통해 이 이벤트를 홍보했습니다.또한, @natashac44(팔로워 1.3M)은 매장으로 직접 시청자들을 안내하여 판매 중인 다양한 제품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녀는 색맹이어서 영상을 흑백으로 촬영했는데, 이를 통해 색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색맹인을 위한 선물을 찾는 사람들도 Marshalls의 제품이 여전히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malloryleerichardson(팔로워 181.7K)은 유아와 어린이부터 아버지 선물까지 모든 사람을 위한 선물 하울 영상을 통해 Marshalls의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
세인스버리스(Sainsbury's)
영국의 대표적인 슈페마켓 체인인 세인즈버리스(Sainsbury's)는 크리스마스 저녁의 주요 요리에 대한 할인 혜택을 알리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소고기 50% 할인이나 돼지 어깨살 1/3 가격 할인 등이 그 대상이었습니다.Sainsbury's는 전형적인 크리스마스 음식 사진 대신 “Hey Sainsbury’s” 슬로건 아래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Sainsbury's에 클래식한 크리스마스 요리에 새로운 변화를 주도록 요청하거나, 어머니에게 크리스마스 푸딩을 그만 만들게 설득하는 등의 도전을 통해 자신이 구매한 식재료와 그로 만든 요리를 보여주었습니다.인플루언서들이 장을 보며 Nectar 카드(다양한 제휴사에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멤버십 카드)로 얼마나 절약했는지 자연스럽게 언급할 때, 마치 친구나 가족에게서 듣는 듯한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그 결과 시청자들은 “@muddlethroughmummy가 만든 풀드 포크 번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정말 좋겠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제품은 단순한 할인 혜택을 넘어 영감을 주는 순간으로 다가갑니다.
-
Olaplex
소비자들이 연중 내내 건강하고 빛나는 머릿결을 유지하도록 돕는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특히 그 빛이 가장 중요한 연말 시즌에도 소비자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이 헤어케어 브랜드는 미국의 인기 뷰티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했으며, 여기에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makeupbyerika19(팔로워 173K), @naturally.nish(팔로워 119K), @shawtysin_(팔로워 337K), 그리고 @chadkenyon(팔로워 189K)이 포함되었습니다.이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헤어케어 루틴을 소개하면서 Olaplex의 Nº.4 본드 메인터넌스 샴푸와 Nº.5 본드 메인터넌스 컨디셔너를 사용해 연말연시 동안 머릿결 건강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Olaplex는 라틴 아메리카 출신의 인플루언서들과도 협력하여 해당 지역 소비자층에 어필했으며, 캠페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경품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
삼성전자
삼성은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를 넘어 연말 시즌까지 할인 프로모션을 이어갔습니다. 12월에는 기술 제품에 대한 할인 폭을 더욱 확대하면서, 미국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anniemescall(팔로워 161K), @f1elly(팔로워 176K), @athomewithsheley(팔로워 338K)와 협력했습니다. 이들 인플루언서는 주거 및 게이밍 분야에 특화된 창작자들로, 삼성의 기술 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콘텐츠에서는 여러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주거 분야 인플루언서들은 시즌 분위기로 꾸며진 집과 함께 삼성 The Frame 75” QLED 4K 스마트 TV를 소개했으며, 게이밍 인플루언서는 삼성의 곡면 TV를 사용해 레이싱 게임을 즐기며 몰입감 있는 경험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했습니다.각 인플루언서는 매장 또는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할인 혜택에 대한 정보를 캡션에 제공하여, 시청자들이 손쉽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
Klarna
Klarna는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금융 기술 회사로, 특히 '구매 후 결제(Buy Now, Pay Later)'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Klarna를 통해 고객은 구매한 상품의 결제를 나중에 할 수 있거나, 여러 번 나누어 지불할 수 있어, 부담을 덜고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자주 사용되며, 고객이 즉시 결제를 완료하지 않아도 필요한 상품을 먼저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연말 시즌 동안 Klarna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선물을 준비하려는 사람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줍니다.Klarna는 신발 및 의류 브랜드 Converse와 협력하여 Klarna를 통해 구매할 경우 신발에 20% 할인을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에는 미국의 패션 인플루언서 @_dezsmith(팔로워 20K), @ava.tocloo(팔로워 461K), @audreytrullinger(팔로워 150K)가 참여했습니다.각 인플루언서는 Converse 신발과 함께 계절에 맞는 스타일링을 보여주는 릴스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Klarna를 통한 간편한 쇼핑과 스트레스 없이 선물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
Option B
Option B는 사람들이 상실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회복력을 키우며 삶의 기쁨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비영리 단체입니다.많은 사람들에게 연말 시즌은 가족 및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런 여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Option B는 @feedthemalik(팔로워 181K)와 협력하여 연말이 힘든 사람들에게 지원을 제공하고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했습니다.Anela는 이 콘텐츠에서 이혼 후 처음 맞이하는 연말에 대해 이야기하며, 친구와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도 자신만의 시간을 우선시하며 기쁨을 찾는 과정을 공유했습니다. 그녀는 Option B가 연말 시즌에 어려움을 겪는 모든 사람을 돕는 지원을 제공한다고 설명하며, 시청자들이 Option B 웹사이트를 통해 어려운 시기를 ‘행복한 연말’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와 가이드를 접할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인플루언서 캠페인: 마무리하며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크리스마스의 의미에 다가가기
사람들은 크리스마스에 단순히 장난감을 사려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선물을 열 때 눈에 담긴 기쁨을 보고 싶어 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크리스마스에 음식을 더 많이 사기 위해 돈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친구와 가족을 감동시키고, 특별한 날에 어울리는 식사를 준비하고 싶어 합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 감정적인 이유에 직접 다가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 예를 들어 가정주부, 화려한 선물 애호가, 손재주가 있는 사람들과 협력함으로써, 고객이 자신을 투영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이상적인 무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연말엔 이야기가 곧 매출이다
크리스마스 시즌은 아늑하고 따뜻한 감성으로 많은 이에게 특별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은 연말 분위기를 한껏 살려줄 브랜드를 찾습니다. 경쟁사보다 더 나은 선택임을 설득하려면 마케팅 콘텐츠의 시작부터 따뜻하고 친근한 느낌을 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캠페인의 힘은 제품이 선사하는 경험과 결과를 보여주는 데 있으며, 인플루언서들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이 글에 언급된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떠올려 보세요. 아이들과 미니 드론을 즐기는 아빠의 모습, HP의 맞춤형 라벨이 붙은 잼 병이 이웃집 문 앞에 놓인 장면, 어머니와 딸이 함께 준비하는 Sainsbury’s의 크리스마스 저녁 식사 등, 고객들이 무엇보다도 갈망하는 연말의 따뜻한 순간이 담겨 있습니다.
크리스마스가 특별하듯, 당신의 제품도 특별해야 합니다
연말 시즌에 사람들은 특별한 것을 찾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마케팅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브랜드 역시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제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Travelodge의 한정판 크리스마스 니트웨어나 Sainsbury’s의 Extra Special 크리스마스 상품군처럼, 시즌 한정 제품은 연말 소비에 딱 맞춰 설계됩니다. 한정판의 특징은 ‘발표’, ‘하울’, ‘언박싱’ 등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최적의 소재가 됩니다.